소개
< 킹스맨 : 골든 서클 >은 브래드 앨런(Brad Allan)이 스턴트 안무를 맡은 < 킹스맨 시리즈 >의 두 번째 작품으로 1편과 마찬가지로 마크 밀러의 코믹스 '시크릿 서비스(The Secret Service)'를 원작으로 합니다. 첫 번째 작품인 < 킹스맨 : 시크릿 에이전트 >가 예상 외의 흥행을 하고 'B급 영화의 탈을 쓴 A급 영화'의 대표작으로 손꼽히자, 연출을 맡았던 매튜 본이 자신의 전례와는 맞지 않게 후속편을 내놓기로 결정했습니다. 개봉일을 계속 바꾸는 등 20세기 폭스와 매튜 본이 이 영화의 흥행에 굉장히 신경을 쓴 것으로 보여집니다.
줄거리
< 킹스맨 : 시크릿 에이전트 >에서 리치몬드 발렌타인을 처치하여 세상을 구한지 1년이 지난 후 정식으로 킹스맨 요원이 되어 킹스맨 양복점 앞에서 택시를 타고 퇴근을 하는 에그시. 그러나 전작에서 랜슬롯 선발 시험에 탈락하고 발렌타인의 기지에서 죽은 줄 알았던 찰리 헤스켓이 오른팔에 기계 의수를 달고 나타나 에그시를 납치하려 합니다.
에그시와 찰리가 택시 안에서 치열한 혈전을 벌이던 중 에그시의 독이 묻은 칼날 조각에 운전 기사가 찔려 목숨을 잃습니다. 에그시는 이후 찰리의 기계 의수를 파괴하여 떨쳐내고 뒤를 쫓아오던 의문의 침입자들의 차를 인적이 없는 공원까지 유도하고 미사일을 이용해 파괴합니다. 에그시가 떠난 이후 찰리는 격투과정에서 떨어져 나간 자신의 기계 의수를 원격조종해 차에 탑재된 컴퓨터를 해킹하여 킹스맨의 정보를 알아내는데 성공합니다.
다음날 킹스맨의 요원들은 침입자들을 조사하지만, 치아도 갈려 있고 지문도 제거되어 있어 정체를 알아낼 수 없었고 공통적으로 금으로 된 원형 문신을 한 사실만 발견하게 됩니다. 또 최근 마약과 관련된 조직과의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해 조사하기로 합니다. 같은날 에그시는 자신의 여자친구인 틸디 공주의 가족과 저녁을 같이 먹습니다. 에그시는 록시의 보조를 받아 스웨덴 국왕이 자신에게 묻는 여러 가지 어려운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해나가면서 공주의 부모님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지만 저녁식사 도중 킹스맨 본부와 요원들의 집이 미사일 폭격을 받아 파괴되고, 멀린과 에그시를 제외하고 신임 아서를 포함한 킹스맨 전원, 그리고 에그시의 자택에 있던 JB와 JB를 돌봐주던 친구 브랜든마저 모조리 사망합니다. 킹스맨 양복점이 날아간 광경에서 망연자실하던 에그시는 자신 이외의 유일한 생존자인 멀린이 찾아오자 배신자인가 의심하여 총을 겨누지만, 멀린은 찰리의 기계 의수를 보여주며 컴퓨터가 해킹당함을 알립니자.
이를 행한 배후의 인물은 마약계의 여제이며, 마약사업으로 떼돈을 벌어 자칭 비공식 세계 1위의 매출 이윤을 벌어들이는 골든 서클이란 조직의 우두머리인 포피 아담스였습니다.
킹스맨에는 조직의 붕괴에 대비한 '최후의 날' 프로토콜이 있어서 프로토콜에 따라 행동하기로 합니다. 프로토콜대로 연 금고에는 스테이츠맨 위스키 1병만 들어있었습니다. 상류층 유머의 일종인가, 술이라도 마시라는 건가 하면서 죽은 사람들 추모주로 시작해 둘이서 위스키를 거의 다 마시고 술주정을 부립니다. 그렇게 둘이 취하도록 마시던 중 에그시는 술에서 미국 켄터키의 스테이츠맨 증류소에 대한 단서를 찾게 되고 증류소로 향합니다. 증류소에 도착한 그들은 한 건물이 첨단 장비로 잠겨있는 것을 보고 수상하게 여겨 시계로 해킹하여 들어가 조사를 하던 중 두 사람을 수상하게 여긴 에이전트 테킬라에게 제압당합니다.
그리고 에그시와 멀린은 그들의 정체에 대해 추궁 당하는 과정에서 죽은 줄 알았던 해리 하트가 살아 있음을 알게 됩니다. 해리는 죽음은 면했지만 군 입대 시점 이후의 기억과 한쪽 눈을 잃어버린 상태였고 기억을 되돌릴 만한 충격을 주어야 기억이 돌아올 수 있는데 스테이츠맨은 해리가 쓰고 있던 안경 덕에 해리가 어딘가의 비밀정보요원이라는 건 알았지만 정확한 신원은 모르니 어떤 충격을 줘야 할지도 몰라서 방치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합니다.
이후 스테이츠맨은 '최후의 날' 프로토콜을 확인하고 킹스맨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에그시와 함께 행동할 요원으로 데킬라를 붙여주고 그들의 동행은 시작됩니다.
흥행
2017년 9월 25일 1억 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B급 청불 영화치고 전편처럼 상당히 흥행이 좋았습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1위를 차지했지만 전편보다 평이 떨어진다는 평도 많았습니다.